본문 바로가기
삶의지혜

장염 빨리 낫는법, 예방하는 법

by 우스운이야기 2023. 6. 27.

갑자스런 복통과 함께 설사가 나온다면 장염을 의심해 볼 수 있습니다. 특히나 여름철에 장염이 많이 걸리곤 하는데요, 오늘은 장염 빨리 낫는법 및 피해야 할 음식을 알아보겠습니다.

장염빨리낫는법 썸네일

장염이란?

안좋은 식습관이나 상한 음식을 먹은 경우에 장내 대장균과 연쇄상구균등이 감염되면서 나타나는 질환입니다. 특히 장티푸스, 말라리아, 콜레라, 노로바이러스등 전염병의 증상과 흡사하여 주의가 필요합니다. 여름철에는 세균성 장염이 흔하게 발생되고 있습니다. 세균으로는 사모넬라균, 비브라오균, 포도상구균 등이 있습니다. 특히 겨울철에는 세균으로 안전할 거라고 생각을 하는데 방심은 절대로 하시면 안 됩니다. 겨울철에는 노로바이러스, 로타바이러스가 발생되기도 하니 주의하셔야 합니다. 

 

장염 원인 및 증상

원인에 따른 잠복기와 증상, 정도가 다르게 나타나게 됩니다. 일반적으로 음식물 섭취 또는 바이러스에 노출되고 72시간 이내에 구토, 설사, 복통, 발열등의 증상을 나타냅니다.

 

노로바이러스

감염자의 대변이나 구토물에 의한 음식, 물을 통하여 노로바이러스가 발생될 수 있습니다. 또한 감염자 접촉한 물건을 통하여 바이러스가 전염될 수 있습니다. 잠복기는 보통 1~3일정도 입니다.

 

증상 : 설사 및 구토, 발열, 복통등이 있습니다. 

 

로타바이러스

감염자의 손과 입을 통하여 감염되어집니다. 잠복기는 1~3일 정도입니다. 

 

증상 : 설사 및 구토, 발열, 복통등이 있습니다. 설사 인한 탈수증상이 있을 수 있으므로 수분보충이 중요합니다.

 

장염 빨리 낫는 법

1) 음식물 대신 수분을 섭취하여 탈수증세를 막아줘야 합니다. 물 또는 이온음료를 충분히 섭취해야 하며, 물조차 계속 구토를 한다면 거즈를 물에 적셔 입에 물고 있는 게 좋습니다. 

 

2) 이온음료가 당장 없다면 물에 소금과 설탕을 타서 마셔주는 것도 방법입니다.

 

3) 설사를 참으면 안 되며, 지사제는 피해 주는 걸 권장합니다. 

 

4) 혈변과, 심한 탈수 증세가 있으면 바로 병월을 가야 되며 수액을 맞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장염 예방하는 법

1) 손을 자주 씻는 습관을 가집니다. 특히 외출 후에는 반드시 손을 깨끗하게 씻습니다.

 

2) 오염된 음식물과, 물 등은 접촉하지 않습니다.

 

3) 여름철 음식물은 반드시 냉장보관 하셔야 됩니다.

 

4) 여름철에는 충분히 가열하여 먹는 것을 생활화합니다. 80도 이상으로 8분 이상 충분히 가열해서 음식물을 섭취합니다.

 

5) 가족이라도 앞접시를 사용하여 사전에 예방합니다.

 

6) 식품을 보관하는 곳은 항상 청결을 유지합니다.

 

 

마무리 글

여름철에는 개인위생에 특히 주의를 하셔야 하며 음식을 관리 철저하게 하는 것이 좋습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