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삶의지혜

구내염(입병) 빨리 낫는법, 알보칠 사용법

by 우스운이야기 2023. 6. 23.

과음을 하거나, 피곤해 면역이 떨어지면 입안에 입병이 생기곤 합니다. 일상생활 중이나, 식사하실 때 불편한 경험이 많으실 텐데요. 구내염 빨리 낫는법 및 알보칠 사용법을 알아보겠습니다.

 

썸네일

구내염 생기는 이유?

분기에 한번 어쩌면 그 이상으로 저는 입병이 자주 생기는데 특히나 과음을 하거나 환절기 면역이 떨어질 시기에 입병이 찾아오곤 합니다. 입병이 생기는 이유를 몇 가지 알아보겠습니다. 

 

구강이 청결하지 않는경우

식사 후 양치를 하지 않는다거나 정기적인 스케일링을 받지 못하여 구내 치석이 많이 발생했을 경우 구강이 청결하지 못해 입병이 발생하고 합니다. 특히나 세균, 바이러스가 취약 한 구내 청결을 유지하는 게 가장 좋은 방법입니다. 돌이켜 생각해 보면 과음을 한 상태로 양치 못하고 뻗어서 자는 경우가 많아서 그런지 몰라도 과음 후 이상하게 입병이 생기는 거 같습니다.

비타민, 영양분의 부족

비타민B, 철분, 아연, 엽산등 다양한 영양분 부족으로 입병이 발생합니다. 편식하지 말고 골고루 영양성분에 맞춰서 식사하는 습관이 무척이나 중요합니다. 특히나 노년층은 비타민B 흡수가 떨어져 입병이 자주 발생한다고 합니다. 

스트레스, 과로, 피로누적

극심한 스트레스와 육체적인 피로, 생활리듬이 불규칙으로 면역력이 떨어져 구내염이 발생하곤 합니다. 피로누적으로 생기는 구내염으로는 아프타성 구내염이 잘 발생합니다. 충분한 숙면과 컨디션 조절을 하시면 보다 빠르게 회복이 가능합니다. 

 

입병 빨리 낫는 법

입병을 빨리 치료하는 방법을 순서대로 정리해도록 하겠습니다. 

구강소독

입병을 빨리 치료하는 방법 중 하나는 구강 내 청결을 유지하는 것입니다. 식사 후 양치를 통한 구내 청결을 유지하고 양치가 불가능한 상황에서는 가능한 가글을 이용하여 구내 청결을 유지해 줍니다. 구내청결을 통해 세균성 감염을 예방할 수가 있습니다. 구내염이 심각하다면 약국에서 헥사메딘이라는 구강소독제를 사용해 주면 보다 효과적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단, 헥사메딘은 자주 사용하면 치아가 부식되니 조심하셔야 됩니다. 

통증억제

입병이 발생해서 아픈 이유는 속살이 드러나 치아나 음식물 접촉되기 때문입니다. 통증을 줄이기 위해서는 속살 노출을 피하고 보호막을 형성시켜줘야 합니다. 빨간약이라고 불리는 알보칠을 사용하여 화학적으로 보호막을 형성시켜 통증을 완하 할 수 있습니다. 

 

충분한 휴식과, 영양소 공급

구내염의 가장 효과적인 치료법은 충분한 휴식과 영양분의 공급입니다. 특히 스트레스받는 상황을 피하며 산책과 음악감상 등을 통하여 마음의 안정을 되찾아야 합니다. 또한, 편식을 피하고 균형적인 식사를 통하여 영양분 공급을 해야 합니다. 규칙적이고 균형적인 식사가 불가능할 경우 건강기능 식품, 종합비타민을 통한 영양분 공급을 해주시는 것이 좋습니다. 

 

또한, 맵거나 짜고 자극적인 음식을 피해 주시는 게 좋습니다. 

 

알보칠 사용법

빨간약이라고 불리는 알보칠은 극심한 통증으로 유명하고, 사용하는 걸 꺼리는 사람들이 있습니다. 입병이 통증이 심한 이유로 점막이 노출되어 있어 치아나, 음식물 접촉으로 통증이 악화되는 건데 알보칠을 사용하면 구내염에 보호막을 형성하여 통증을 완화할 수가 있습니다. 알보칠은 구내염을 치료한다는 목적보다는 통증을 완하 시켜 편안한 생활을 가능하게 생각해 주는 게 좋습니다. 알보칠은 하루에 3번 정도 사용해 주시는 게 좋습니다. 

 

1. 구내염 부위 입바람을 이용하여 건조한다.

2. 면봉에 알보칠을 찍는다.

3. 상처 난 부위에 30초 정도 면봉을 가져다 댄다.

4. 하얀 보호막이 형성될 때까지 2~3회 반복합니다.

4. 상처 난 부위가 하얗게 보호막이 형성됩니다.

 

알보칠 주의사항

치아에 닿으면 치아 손상을 유발합니다. 치아에 닿지 않게 조심해서 사용해 줍니다. 

 

반응형